본문 바로가기
Earth/Japan

[교토] 와비사비 정신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은각사(긴카쿠지)

by 더공 2010. 12. 9.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익스큐즈미~ 아이엠 고잉 투 긴카쿠지
처음 일본에 가서 물어봤던 질문입니다. 세련되 보이시는 현지인(할머니)에게 긴카쿠지 가고 싶다고 물어보니 고개를 갸우뚱 하면서 "킨카쿠지? 기이잉카쿠지? 지쇼지?" 라면서 제가 들고 있는 지도를 보자고 되려 반문을 하시더군요. 당시 제가 들고 다녔던 지도는 영문으로 된 여행 지도 달랑 한장 들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버스 노선도만 보고서도 그냥 바로바로 버스타고 이동하는 수준에 이르렀으니... 역시 사람은 경험을 해야 되는가 봅니다. 더군다나 기요미즈데라에서 금각사로 갔으면 버스로 한참을 갔어야 했는데, 가까운 은각사로 왔으니 다행이랄 수도 있겠습니다. 금각사 은각사가 왠지 가까워 보여도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거든요.


긴카쿠지? 지쇼지!!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긴카쿠지의 정식 명칭은 지쇼지입니다. 뭐 정식 명칭은 그렇다 하더라도 긴카쿠지가 공식적으로 통용되는 이름입니다. 발음상 약간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 "긴"은 "기~잉"으로 발음을 해야 현지인들이 알아 듣는 다는 것을 두 번째 방문에서야 알았죠. 제가 일본어 전공이 아니라서 제대로 된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현지인들은 그렇게 발음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긴카쿠지의 가장 큰 매력은 정원에 있는 모래정원일 듯 합니다. 지금도 저는 "비바람 불면 다 사라질 저런걸 대체 왜 하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모래에 그림을 그리고 표현하는 것이 일본의 문화와 역사라고 하니 굳이 색안경을 끼고 볼 생각은 없습니다.

전에 TV에서 티벳 불교를 소개하는 도중에 승려들이 고운 모래로 만다라를 정성스럽게 그리는 모습을 봤습니다. 몇날 몇달이 걸려서 그린다던 그 모래 만다라를 다 그려 놓고서는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다 섞어 버리더군요. 방송을 보면서 "뜨악"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그들만의 문화였고, 수행의 한 방법이었던 것이죠. 그런 것에 비하면 모래에 모양을 새기는 은각사의 풍습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은 없는 은각사

은각사로 불리우지만 은빛 나는 건물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은각사로 불리울까?"라는 생각에 대한 답변은 원래 "은으로 다 덮으려고 하다가 완성을 못했다."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 참조)

관음전인 긴카쿠는 일본의 국보입니다. 요시마사가  <긴카쿠>로 부르기 시작하면서 절의 이름이 <긴카쿠지>로 불리우게 되었죠. 그런데 막상 이 건물을 짓기 시작하고 완성이 되기도 전에 요시마사는 죽습니다. 그 이후로 은을 붙이지도 않은 은각사<긴카쿠지>로 불리우게 됐다고 합니다.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티켓을 구입해서 들어오면 구불구불 작은 정원 길을 따라 들어갑니다. 앞에 보이는 작은 문 뒤로 지쇼지의 본당 건물이 보이네요. 사진 아래로 살짝 살짝 보이는 모래 정원도 눈에 들어옵니다. 건물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 보다는 정원을 어떻게 만드어 놨는지 보는 것이 더욱 좋은 관광인 지쇼지입니다.
교토에만 오면 날씨가 흐립니다. 신기하게도 항상 구름이 가득가득해서 파란 하늘은 보기가 힘드네요. 이게 무슨 조화인지 모르겠네요. 구름 많이 끼거나, 비가 오거나 항상~~ 그런 날만 골라서 가는것인지. 남들처럼 파란 하늘에 멋지고 밝은 장면은 없습니다. 그래도 하늘에 쬐끔 파란게 보이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사진은 지쇼지의 본당 모습입니다. 바로 옆의 사진은 본당 내부 모습입니다. 본당 앞을 보면 넓은 모래 정원이 있죠. 지쇼지에서 건물 보다 정원이 더욱더 볼만 합니다. 실제 건물은 보통 절의 모습과 비슷비슷해서 감흥은 없는데 지쇼지의 정원은 마음에 쏙 들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정원의 모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모래바닥의 울퉁불퉁한 것은 파도를 상징합니다. 그 파도위에 섬도 있고, 후지 산도 있고, 땅도 있는 것을 표현 한 것이죠.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고게츠다이(向月臺)
모래정원에 있는 산 모양을 가리키는 이름입니다. 기계를 써서 쌓은 것이 아니라 사람이 직접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모양은 소아미가 후지 산을 형상화 해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모래로 어떻게 저렇게 딱 맨들맨들하게 만들어 놓는지 정말 신기할 뿐입니다. 왠지 커다란 원뿔 모양의 뭔가가 있어서 그냥 그걸로 만들어 놓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에도시대에는 실제로 저 모래 위에 올라가 달을 감상했었다고 전해집니다. 올라가도 되는지, 마음 같아서는 나뭇가지 같은 것으로 꾸욱~ 찔러 보고 싶은 생각이 너무너무 간절했습니다. 정말로 내부에 뭐가 있는지 궁금하더라고요.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와비.사비 <わび・さび(侘・寂)>
지쇼지의 정원은 이끼가 가득합니다. 산에도 이끼가 가득하죠. 특히 한겨울에 찾았을 때도 산에 있는 이끼는 파릇파릇한 색깔로 가득 덮혀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었죠. "어떻게 이끼 색깔이 이리도 곱단 말인가" 하고 말이죠. 본당 바로 앞에는 이끼를 종류별로 모아 놓은 곳도 있습니다.

소박하고 검소한 모습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것은 와비<わび(侘)>, 오래된 물건이나 자연의 물질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사비<さび(寂)>라고 합니다. 이끼를 하나의 식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일본에서는 <돌의 내부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이 이끼에 표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와비, 사비" 문화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의 이끼에 대한 정성은 다른 곳과는 다릅니다. 일부러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이끼가 많은 곳이 지쇼지입니다. 작은 사진에 있는 이끼를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런 이끼가 산에 가득가득 합니다. 맨 아래 사진들을 보시면 주변 산책로의 색깔이 어떤지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고게츠다이 크기는 바로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성인 남자의 키 정도로 큽니다.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이끼가 가득한 주변 산책로를 걷습니다. 정말 이끼가 가득한 바닥과 그 위를 덮은 나무들까지 뭐랄까 일본에 진짜 와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나 여름이고 겨울이고 나무의 잎은 떨어지더라도 이끼는 그대로였는데 신선한 공기가 마구마구 뿜어져 나오는 듯했습니다. "흡읍~ 하 ~ 흐읍~ 하~" 허파가 정화 되는 느낌입니다.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교토 시내가 보입니다. 아래에는 지쇼지(긴카쿠지)가 보이네요. 시야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아래에서 부터 작은 길을 따라 쭉 올라오면 바로 올라올 수 있게 코스가 되어 있습니다. 그냥 산 능선을 따라 살짝 걷는 것이죠. 같이 갔던 친구들도 너무 좋아하더군요. 기분이 다운되거나 우울할 때 산림욕을 하라는 이유가 이런 이유때문인가 봅니다. 짧게 걷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Japan l Kyoto l 긴카쿠지 l 銀閣寺 l 더공

긴카쿠지(Ginkakuji-michi) 버스 노선도 입니다.
5, 17, 32, 100, 102, 203, 204번 버스가 정차를 하는군요.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다소 보기 힘들더라도 가만 살펴보면 한국과 비슷합니다.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많은 사람이 찾는 만큼 노선이 상당히 많습니다. 사실 저는 이 노선도 한장만 들고서도 교토 여행하는데 별 무리 없이 돌아다녔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곳을 지도에서 찾은 후에, 버스 색깔이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쭉 따라가다 보면 원하는 목적지의 버스가 몇번인지 알 수 있습니다.
ⓒ 더공

- 긴카쿠지(銀閣寺) 지도(google)
- 교토 버스 노선도 (PDF)
- 긴카쿠지(銀閣寺) 홈페이지

※ 추천은 로그인 안하셔도 가능하고요. 다음 뷰 구독하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어요. 댓글은 꿈과 희망을 준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