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Travel

인천 차이나타운 화교중산소학교 화교중산중학교

by 더공 2011. 1. 26.
화교 중산학교
1884년 인천에 조계지를 설치한 청국의 영사관이 있던 현재의 자리에 1934년 건립된 2층 조적조 건축물이다. 지금도 지역 내 화교들을 교육하고 있는 인천 유일의 대만 교육기관으로 목조트러스의 모임지붕과 중앙포치(Poach), 아치형 창호 및 지붕 층의 출창 형태가 특징이다. 현재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과정을 가르치고 있으며, 중국 붐을 타고 한국 학생들도 많이 다니고 있다. - 인천 차이나타운 홈페이지 발췌 -

인천 차이나타운 화교중산학교 仁川華僑中山中學校
전에 인천 차이나 타운에 왔을 때 한번 봤으면 했는데 깜빡 잊고 가보질 못했는데 이번에 가보게 됐습니다. 위에 안내 글에도 있듯이 1934년에 지어진 건물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 남아 있는 근현대 건물이 거의 없는 실정에서 정말 오래전 건물입니다. 학교의 역사가 어떻게 되나 하고 들어가 보려 했는데.. 방학중이라 문 닫혔더군요. 꼭 가는 날마다 문을 닫습니다. ㅡ.ㅜ

인터넷 자료를 살펴보니 인천 차이나타운 안에 있던 학교는 정식학교로 인가 받은 것은 1999년에는 화교 소학교(1901년 건립)와 중산학교(1957년 건립)학교가 정식학교로 인가됐을 정도로 대한민국 안에서 존재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역사가 있더군요. 학교는 소학교(초등)와 중학교가 같은 운동장을 쓰며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직도 규제가 많아 인천 차이나타운의 화교 숫자는 2만명을 약간 웃도는 숫자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글을 가만 읽어 보면 중국어 공부를 위한 한국 학생들도 다수 있다고 하네요. 한국 초, 중학교와 다른점이라면 운동장이 일반 모래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멘트로 되어 있습니다. 운동장에서 뛰어 놀거나 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 인터넷 자료만으로 보면 연대가 다소 헷갈리게 나와 있습니다.
즉 "1884년 청국 영사관 (淸國領事館) - 1901년 소학교 설립 - 1934년 소학교 건축 - 1957년 중산학교 건립 - 1999년 정식 학교 인가" 이런 순서가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청국영사관이 철수 하고, 그 건물에서 소학교로 등록을 하고 지내다가 1934년 소학교를 현재의 2층 건물로 지었다는 것이 됩니다. 영사관이 몇년까지 이용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내용을 찾기가 어렵네요. 나중에 정확한 내용을 발견한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입구에 있는 사자상

자금성

학교 정문에는 사자 두 마리가 양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문을 바라보고 왼쪽에 보이는 사자는 입을 다문 모양으로 앉아 있고, 오른쪽에 있는 사자는 입을 벌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사자상과는 다소 다른 모양입니다. 자금성에 있는 사자상과 비교를 해 보시면 똑같은 사자인데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천중산학교 앞에 있는 사자는 일반 사자의 모습과 똑같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보통 입구에 두 마리의 사자상을 세우는 것은 똑같은데, 한쪽은 암사자를 한쪽은 숫사자를 놓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천중산학교는 그냥 숫사자 두 마리입니다. 학교 관계자를 만났으면 학교 앞 사자상에 대해서 좀 물어봤을텐데....

화교 중산학교


화교 중산학교
왼쪽에 보이는 건물이 1934년에 지어진 소학교(초등학교) 건물입니다. 오른쪽 건물은 중등, 고등 과정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화교 중산학교


화교 중산학교


화교 중산학교
학교 바로 앞에는 복래춘(復來春) 이라는 상점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 과자 전문점이라고 하는데 공갈빵 하나 사서 드셔보세요. 아주 맛이 좋습니다. 공갈빵은 봉지 안에서 부숴서 조각을 하나씩 꺼내 먹는게 제 맛이죠~
화교 중산학교


화교 중산학교


화교 중산학교
禮儀廉恥(예의염치)라는 네 글자가 정면에 보입니다. 겨울방학이라 역시 썰렁해 보입니다.
화교 중산학교
인천 화교중산학교는 자장면 거리를 죽 내려오다가 풍미(음식점), 해안 천주교 건물이 보이면 왼쪽으로 꺽어서 언넉을 살짝 올라가면 정문이 보입니다. 정문이 넓은 곳에 있지 않고 다소 좁은 골목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골목으로 들어가면 학교 담장이 보이니까 찾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화교 중산학교
HTTP://REDTOP.TISTORY.COM   ⓒ 더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