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rth/information

3월 축제 -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13회

by 더공 2012. 3. 21.


제 13회 동백꽃 주꾸미 축제

일정 : 3월24일 ~ 4월6일
장소 :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마량리 동백정

홈페이지 : http://tour.seocheon.go.kr/html/tour/festival/festival_01.html



행사 소개
서천군 서면 마량리 동백나무숲(천연기념물 제169호)에서는 선홍빛의 동백꽃과 앞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주꾸미가 멋지게 조화된 동백꽃 주꾸미 축제가 펼쳐진다.

축제가 열린 마량리동백나무숲(천연기념문 제169호) 동백나무는 500년의 세월을 말하듯 나뭇가지가 부챗살처럼 넓은데 서해바다의 세찬 겨울풍파를 견뎌낸 뒤 3월부터 4월까지 유난히 붉은 꽃을 피워 신비감을 더해준다. 또한 숲 정상에 있는 "동백정"이란 누각에서 바라보는 서해바다와 노을은 환상적인 아름다움이 널리 알려져 있다.

동백나무숲 매표소 입구 주차장에는 마량 앞 바다에서 주민들이 잡아 올린 『주꾸미 요리 축제장』이 설치된다. 이곳에서 주민들이 직접 나와 주꾸미를 재료로 볶음,회,무침,샤브샤브 등을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어촌의 미각을 선보인다.

주꾸미를 잡는 방법은 『소라방』과『낭장망』두 가지가 있는데 마량리 앞바다에서 잡는 주꾸미는 소라껍데기를 줄에 메는 『소라방』을 이용, 산채로 잡기 때문에 싱싱하고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아울러 행사기간중에는 동백꽃 및 저녁노을감상, 활어장터 운영, 문화행사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관람객들의 오감을 즐겁게한다. - 홈페이지 발췌 -


제 고향 서천에서 축제를 여네요. 저는 가본적이 없는 곳인데 이곳 동백꽃이 너무너무 유명하답니다. 말은 많이 들었거든요. 초록 가운데 빨갛게 핀 동백꽃도 보시고, 주꾸미도 드시고 구경하시면 1석2조의 행사가 되겠습니다. 3월24일 오전 부터 행사가 시작되고 주꾸미잡기 행사, 서천군 관광 사진전, 요리장터등이 열린다 합니다.

2012년 13회를 맞이 했다는데 그동안 잘 모르고 지냈습니다. 서천이 바다를 끼고 있고 넓은 평야를 가지고 있는 고장이라 해산물도 풍부하고 농산물도 풍부한 동네죠. 마량리는 동백꽃이 유명해서 그곳에 있는 정자의 이름 또한 "동백정"이라 불리울 정도로 유명한 곳입니다. 자생 동백나무 군락으로는 가장 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량리 동백나무 숲은 천연기념물 제 169호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일정표[각주:1]



서천 터미널 비인 - 춘장대 - 홍원 - 마량리 동백숲 버스 시간표[각주:2]




대중교통 서천에서 동백정 가는 방법

마량이 서천에 속해 있긴 하지만 서천에서 거리가 상당합니다. 국도로 22km가 넘는 거리라 소요시간은 좀 걸립니다. 미리 소요시간까지 계산해서 다녀 오시면 좋을 듯 합니다. 버스는 춘장대, 비인 방면으로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 서천 시외버스 터미널 -> 비인 -> 춘장대 -> 마량(동백정)시간표
06:00  / 06:20 / 06:50 / 07:10 / 07:30 (춘장.동백정) / 07:50 / 08:30 (춘장.동백정) / 09:00 /09:30 (춘장.동백정) ~
이후 21:00까지 30분에 한대씩 버스가 운행하며, 하루에 총 33회 운행 합니다. 춘장대를 경유하는 버스는 19:30분에 끝납니다.

서천 동백정 시내버스 소요시간 : 60분

서천시외버스터미널은 서천역에서 1.44km가 떨어져 있어서 갈길 바쁜 여행객들은 걸어가기 살짝 힘듭니다. 버스를 타면 몇정거장 안가지만 시간이 없으시다면 서천역에서 택시를 타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기차
서울 : 용산발 서천행. 장항선을 이용하여 하루 17회 운행됩니다.
안양 : 장항선 하루 2회 직통 (06:43 / 18:50)
■ 고속버스
서울 : 강남 버스터미널

자가용 이용

서해안고속도로 이용시 춘장대 IC에서 서면(춘장대) 방면으로 쭉~ 가시면 됩니다. 대전쪽에서는 네비게이션 이용하세요. 빠른길 보다는 가까운길로 검색하시는게 더욱 좋습니다. 빠른길 찾다가 한참을 돌아갈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검색은 마량리 또는 동백정, 서천해양 박물관으로 검색하시면 편리합니다.
마량리 동백나무숲 입장요금

어른 : 1,000원 / 청소년 800원
 
※ 지방 축제는 이동경로가 멀기 때문에 관광버스 이용하시면 편하게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는 여행사마다 코스가 차이는 있지만 29,000~ 35,000원 정도 하네요.)
테마캠프↗ / 풍경있는 여행 ↗ / 올레투어↗ / G마켓 투어↗ / 썬모래투어↗ / 지구투어↗ /
※ 축제 안내글이라 힘들게 댓글 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 이런 축제도 있구나" 하시면 된답니다. ^^


  1. 일정표 [본문으로]
  2. 교통편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