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검색에서 소외되는 느낌이십니까? 그럼 사이트 등록 하셨나요?

by 더공 2010. 11. 19.

사이트 등록 링크는 본문 하단에 있습니다.
1차 편집 : 2010.11.19
2차 편집 : 2010.11.23

언제부터인가 왜 다음에서는 검색이 안될까? DAUM에 아이디도 있고, 로그인도 잘 하고, 다음뷰(DAUM VIEW) 로 발행을 하는데도 "왜 타 사이트에 비해서 몇배의 검색 차이가 날까??" 하고 말이죠. 얼마전에도 트래픽 분석 하다가 이런 궁금증을 썼었는데 어젯 밤에 알아냈습니다.

어젯밤에 <김복남 살인 사건의 전말>의 서영희씨가 여우주연상을 타면서 제 블로그는 말 그대로 엄청난 방문자가 들어오셨습니다. 얼마전 다음뷰에 베스트로 걸렸을 때보다도 더 많은 방문자 분들이 찾아 오시더군요. 그래서 오늘 아침에 어떻게들 오셨나 하고 열어 봤습니다. 아래는 다음뷰 인사이드를 이용한 유입 분석 결과입니다.


유입 검색어는 전부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입니다.

그런데 제가 눈여겨 본 부분은 바로 유입 검색엔진입니다. 저는 사실 전부터 "다음의 검색엔진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음의 검색엔진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더군요. 실제로 오늘 발행한 오사카성의 경우만 보더라도 네이버에서는 검색이 되는 다음에서는 검색이 안되고 있습니다. 제가 발행한 블로그는 전혀 검색에서 안되고 있는 겁니다. 왜??

아래는 오늘 발행한 오사카성하면 떠오르는 것은? 에 대한 검색 결과 입니다. 본문에 삽입되어 있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과 "오사카성" 두개를 동시에 넣어서 검색해 봤습니다.


오전에 발행한 오사카성에 대한 포스팅은 네이버 검색란 맨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빠른 검색 결과입니다.



다음뷰로 발행한 제 글은 다음 검색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이게 무슨 일인가요? 분명 다음뷰에는 등록이 되는데 검색엔진에는 등록이 안된다? 전혀 다른 분들의 글이 검색이 됩니다.


심지어 검색 등록만 한 구글 검색에서도 바로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다들 검색 로봇이 미친듯이 수집을 하고 다니는가 봅니다. 다른 포털 사이트도 100%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결론은 딱 하나였습니다.

바로... 사이트 등록!!!
다른 포털 사이트에는 전부 사이트 등록을 해서 발행을 하지도 않는 네이트나 구글 야후에서도 들어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비중이 큰 다음에서는 고작 4.9%라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검색률이죠. 결국 문제는 저에게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래서 옛날부터 이런 명언이 있었나 봅니다.

다음에 글을 발행하면 자연스럽게 검색에도 노출이 될 줄 알고 있었던 무지가 그대로 드러나는 순간이었습니다. 한참동안 제 머리를 쳤습니다. "아 맞다!!"

"못하는 사람이 연장 탓 한다"고 했던가요.

문제점을 알아냈으니 바로 사이트 등록을 했습니다. 이제는 사이트 등록 했으니 다음(DAUM)에서도 검색이 되기를 기대 합니다. 이런 정보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저처럼 문외한 분들이 한 둘 계실 것 같아 포털 사이트 등록 URL도 같이 공유합니다.


사이트 등록 - 포털 사이트 링크
눈 나쁘신 분들을 위해 큰 글자로 적어 놨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 몇군데만 등록을 하셔도 됩니다. 모두 하셔도 되고요. 특히나 다음뷰로 발행을 하시면서 자신의 글이 다음뷰 버튼이 아닌 검색엔진에서 소외받고 있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티스토리에 둥지를 트신 분들이시라면 꼭 한번 검토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비슷한 듯 하지만 이런 부분을 보면 확실히 티스토리는 다음과 전혀 별개의 블로그라는 것을 느낍니다. 구글 검색 등록을 제외한 사이트 등록 기간은 5일~30일 정도라고 합니다.


DAUM

네이버

네이트

구글

야후

파란

천리안

드림위즈




위에 적힌 포털 사이트를 등록 하신 후에 이제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을 합니다. 메타 블로그란 자신의 글을 등록하거나 발행을 하면 자동으로 글이 수집되도록 하는 사이트입니다. 한때 인기를 많이 끌었지만 요즘은 다소 시들합니다.

믹시 올블로그

우선 두 사이트에 블로그 등록을 합니다. 실제로 몇군데 더 있지만 거의 운영을 하지 않거나 방치되어 있거나 하는 메타 블로그들이 많습니다.


PS. 포털 사이트에 등록을 했지만 검색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RSS가 무슨 이유인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각 포털사이트의 <고객센터 → 검색도움말 문의> 에 메일을 보내시면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하는거 좀 더 많은 분들과 소통을 하셔야죠. ^^
ⓒ 더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