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와이파이(Wifi)는 무료일까?

by 더공 2010. 8. 13.


KT에서 수없이 내세우는 와이파이.

와이파이와이파이~
해운대, 경포대, 대천~ 전국 해수욕장에서는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와이파이. 그러나 도심에서 와이파이를 쓸 수 있을까?

모처럼 외부에 나가서 버스 시간 좀 알아보려, 뽀대나게 스마트폰을 꺼내 자랑질 좀 하려는데.... 수없이 많은 개방형 와이파이가 잡힌다. 쿡엔쑈, T, 네스팟... 각 시설의 사설 와이파이망까지 잡힌다. 오~ 되나보다.

그런데 그 중 단 하나도 제대로 들어오는 것이 없다. 하다못해 KT존에서조차 무료 와이파이가 되질 않는다. 이건 뭔가? 외부에서 무료로 와이파이를 사용 할 수가 없네??? 결국 남의 집에서 흘러 나오는 신호로만 도둑질 인터넷을 해야 한다는 얘기인가??

그리고 솔직히 집에서 사용하려면 남의집에서 흘러나오는 인터넷망을 잡아내거나, 그도 안된다면 집에 들어온 인터넷 선에 별도로 공유기를 설치해야만 와이파이를 무료로 쓸 수가 있는 것이다. 좋다. 공유기 설치 했다. 그럼 어차피 인터넷으로 나가는 비용이 있고, 공유기까지 구입해서 쓰는 것을 본다면 무료는 아니다. 내 돈 내고 내 집에서 핸드폰으로 와이파이를 하는 것일 뿐이다.

열 받아 114 KT에 전화를 했다.

> 외부에서는 와이파이 무료가 안됩니까?
- 현재 고객님께서는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으셨습니다.
> 저도 mms나 다른 데이터 받으려고 3G켜고 데이터를 따로 씁니다.
- 고객님, 따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을 하셔야 와이파이를 제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그럼 KT에서 내세우는 와이파이는 결국 돈을 내야 제대로 사용하는 거군요.
- 맞습니다 고객님.


데이터 요금 차이는 SK나 KT나 별반 다르지 않다

결국 KT에서 나오는 전국 무료 인터넷 와이파이라는 개념은 허위 과장 광고가 아닌가 싶다. 솔직히 말한다면 SKT에서 데이터 요금제 내면서 인터넷을 쓰는 것과, 집안을 제외하고서는 무용지물인 와이파이를 쓰기 위해 별도로 요금제에 가입하는 KT의 요금은 다른 점이 없다는 것이다.

최소한 쿡엔쑈 존이나 KT존에서는 무료로 쓸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말이다. 집에서 무선 공유기로 와이파이 써 봤자 컴퓨터로 하는 것을 폰으로 하는 것일 뿐인데 비싸게 주고 산 스마트폰을 집에서만 쓴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더군다나 스마트폰의 최대 장점인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연동이 크기 때문이다. 인터넷 없는 스마트폰은 그냥 일반 폰과 다르지 않다.

무료 와이파이?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해? 거짓말 좀 그만하는게 어떤지... 데이터 요금제에 따로 가입을 해야만 100M든 500M든 외부에서 끊김없이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라고 추가로 문구를 넣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말이다.

폰 팔아 먹을 때는 위의 말은 하나도 안하면서, 오로지 Wifi가 되는 지역에서 무료로 쓸 수 있다는 뻥 좀 그만 쳐라. 그래, 무료로 할 수 있는 곳에서는 할 수가 있겠지만 어지간 한 곳에서 와이파이를 무료로 사용하기는 하늘에서 별 따기만큼이나 어렵다는 사실이다. 인터넷 할라고 무료로 와이파이 되는 곳을 찾아 다닐 바엔 PC방을 가고 말지..

내가 돈이 없어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KT에서는 인터넷 사용을 위해 와이파이라는 것을 들고 나왔고, 그 와이파이가 소비자가 혼동되기 쉬운 정보로 고객을 홀리고 있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을 뿐이다.

결론을 말한다면 와이파이는 무료일 수도, 무료가 아닐 수도 있다. 현재는 무료로 와이파이를 쓰려면 핸드폰을 머리 위로 치켜 들고 와이파이가 잡히는 곳으로 찾아가서 연결을 해야 가능 한 것이고, 그런 불필요한 이동 없이 쓰려면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을 해야  쓸 수 있는 것이 와이파이다.



REDTOP.TISTORY.COM
이 별에 대처하는 방법 - 더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