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Travel

과천에서 만난 나로호와 무궁화 위성

by 더공 2011. 2. 26.

엄청난 크기
전철에서 잘못내려 한참을 걸어가면서 길에 가시는 할아버지에게 "국립 과천 과학관"이 어디냐는 질문에 "저기 굴뚝 두 개 보이지? 저 굴뚝 있는데로 가면 되~"라고 하십니다. 그 굴뚝을 따라 걷다 보니 굴뚝이 아니라 나로호와 무궁화 위성 모형입니다.

사실 나로호무궁화호를 TV에서 볼 때는 그 크기를 가늠하지 못했는데 이번 국립 과천 과학관에 가서 보니 어마어마하더군요. 총 33.5m의 크기가 위로 솟구쳐 있는 모습은 실로 거대함 그 자체였습니다. 이곳에 세워진 것은 모형이지만 실제 크기로 만들어져 있으니 그 규모가 이제서야 이해 되더군요.

나로호 맨 아랫 부분 1단엔진과 노즐이 있는 부분에 서 있는 두 분을 보시면 어느 정도인지 규모를 아실 수 있습니다. 계속 서서 구경 하는 동안 어른들은 상당히 관심이 많던데 아이들은 그냥 별 관심 없어 하더라고요. 작은 로켓은 좋은데 큰 로켓은 별로인가 봅니다. ^^

전장 : 33 m
직경 : 2.9 m
중량 : 140,000 kg
단수 : 2단
LEO 페이로드 : 100 kg
이번에는 무궁화 위성 입니다.
이 로켓도 처음에는 상상이 안됐는데 실제로 크기를 보니 상당히 큽니다.위에 있는 나로호 보다 좀 더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역시 로켓은 아랫 부분이 저렇게 별도의 추진체가 있는게 좋아보입니다. 물론 눈으로 보기에 그렇다는 겁니다. ^^

주말에 아이들과 한번 다녀 오시라 말씀 드리고 싶은데 비바람 부는 꽃샘 추위가 온다고 하네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국립 과천 과학관 가는 법 :
지하철 4호선 대공원 역에서 내려 5번 출구나 과학박물관 출구로 나가시면 됩니다.



※ 주말이라 가볍게 발행했습니다. ^^
HTTP://REDTOP.TISTORY.COM   ⓒ 더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