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Travel

(경기) 부천 l 부천 만화 박물관 - 만화 규장각 2

by 더공 2010. 5. 7.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앞서 사진에서 보았던 새말상회. 낡은 미닫이문 사이로 어렸을 때 먹어봤던 온갖 불량식품(?)이 보입니다. 새말상회 가게 앞에는 뽑기를 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실제 불량식품은 아니고 요즘은 어렸을 때 먹던 제품보다 질은 훨씬 좋은 제품들입니다. 아쉬운 것이라면 요즘 팔고 있는 알사탕의 크기는 상당히 작네요. 주말에는 가게 문을 연다고 합니다. 가게 문을 열면 내부에 있는 물건을 사실 수 있습니다.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내부에 쌓여 있는 온갖 제품들. 아.. 먹고 싶당게롱..
쫄쫄이 사서 연탄불에 살짝 구어 먹으면 이빨에 살살 달라붙는 그 맛.
이빨이 사르르 녹는 듯한 그 느낌.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다시 보고 싶습니다.
보물섬. 그 두꺼운 만화책 한권이면 정말 모든 것이 용서되고 행복했었는데..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통화는 간단히"가 눈에 보입니다. 전화 보급률이 낮았던 상황에서 한사람이 오랫동안 이 전화기를 붙들고 통화를 하면 다른 사람은 뒤에서 열불이 터지곤 했었죠. 요즘은 전화가 부족해서 귀했는데 휴대폰이 많아진 요즘은 너무 안써서 많이 사라졌죠.

요즘도 이 전화를 볼 수 있나? 전에는 정말 많이 있었는데.. 기다림의 미학을 느낄 수 있는 전화기. 확실하고 정확하게 하나하나 돌려야 했었습니다. 급하다고 빨리 돌릴 수도, 빨리 돌아오게도 할 수 없는 전화기가 그립네요.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남의 집 내부를 살짝 들여다 보았습니다. 단칸방에 오래된 TV가 놓여 있고, 잘 포개진 이불과 옷장. TV를 보며 즐거워 하는 아이들과 멀리서 신문을 읽으며 TV를 보고 계신 아버지의 모습에서 어린 시절이 생각납니다.

천장에는 가족들과 찍은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상당히 깔끔한 집안의 모습이네요. TV에서는 故 김일 선수가 레슬링을 하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좀 더 가까이 다가가니...
이런 TV가 꺼졌다. -.-.
실제로는 이 미니어쳐는 상당히 작게 만들어져 있는데 정말 세밀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TV 화면 크기는 10cm정도 되는데 실제로 TV가 나옵니다. TV옆에는 전화기까지 있는 것으로 봐서는 어느 정도 사는 집 같아 보이네요.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상회 옆에는 포스터가 붙어 있습니다. 이쁜이들 리사이틀. 영화와 쇼쇼쇼.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쥐는 살찌고 사람은 굶는다
쥐를 잡아 없애자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_-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땡이와 만화가게. 동네마다 하나씩 있었을 법한 만화가게가 보입니다. 그 앞에는 껄렁한 놈이 하나 서 있는데.. 역시 만화 캐릭터가 서 있습니다. 왠지 삥 뜯길 것 같은 분위기가 뿜어져 나오네요. 제일 무서웠던 동네 무서운 형. ㅎㅎ. 바로 옆 벽 입구는 1960~70년대의 만화에 대한 전시가 되어 있고, 그 뒷편에는 만화 100년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작품들이 전시 되어 있습니다.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만화방에 들어가면 작은 연탄난로가 보이고 만화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전시되어 있는 만화는 전부 겉장만 있네요. 저 불편한 의자에 앉아서 어떻게 만화를 봤을라나.. 똥꼬에 피날텐데..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TV에서는 박성범이 나와서 옛날 분장을 하고 연사처럼 나옵니다. 우연히 같이 관람을 하던 연세 있으신 분들은 박성범이 정말 옛날 사람이고, 나이 많이 먹은 사람이 방송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저한테 넌즈시 말을 건냅니다.

"아따 그냥반 말 잘허시네.."

웃겼지만 웃을 수 없는 일이.. ^^


부천 만화 박물관 더공

아우~ 추억의 인형. 못난이 삼형제. 예전에 집에 하나씩 있었던 인형이죠. 지금 봐도 얼마나 귀여운지 모르겠습니다. 어렸을 때 제가 질질 짜고 있거나 몽니를 부릴라 치면 어머니는 "너 저거하고 똑같다" 하시면서 완전 찡그린 못난이 인형을 들이밀으셨었죠. 그러면 울음을 뚝 그쳤었는데.. 추억의 못난이 삼형제.

그런데 다들 옷 입은거나 머리를 봐서는 자매들인데.. 왜 형제라고 불렀을까??

▶ 1 부천 만화 박물관 - 부천 만화 규장각 : 입구 전시실 / 외관
▶ 2 부천 만화 박물관 - 부천 만화 규장각 : 전시실 3층
▶ 3 부천 만화 박물관 - 부천 만화 규장각 : 전시실 3층 / 4층 / 2층

※ 방송 : SBS 런닝맨




ⓒ 더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