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Travel

복합문화공간으로 재 탄생한 인천아트플랫폼

by 더공 2011. 2. 14.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아트플랫폼이 위치한 인천 중구 해안동 일대는 1883년 개항 이후 건립된 건축문화재 및 1930~40년대에 지어진 건축물이 잘 보존된 구역으로 당시의 근대건축기술 및 역사적 기록을 지니고 있어 건축조형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곳입니다. 인천아트플랫폼은 舊일본우선주식회사(등록문화재 제248호)를 비롯한 근대 개항기 건물 및 1930~40년대에 건설된 건축물을 리모델링하여 창작스튜디오, 공방, 자료관, 교육관, 전시장, 공연장 등 총 13개 동의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인천아트플랫폼은 이러한 도시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최대한 살려 문화적으로 재활용하자는 시민들의 뜻과 인천시의 의지가 합쳐져 탄생하였습니다. 인천아트플랫폼을 중심으로 이곳 개항장 일대는 거대한 스트리트 뮤지엄으로 확장되어나갈 예정입니다. 그것은 과거의 역사를 보존하되 현재적으로 재해석하는 일일 것입니다. - 인천 아트 플랫폼 -


사진에 보이는 곳으로 왼쪽은 인천차이나타운. 즉, 청일조계지에서 청국쪽이고 왼쪽은 일본의 조계지입니다. 왼쪽 청국쪽은 차이나타운 거리로 여러 중국 음식점, 박물관, 학교 등이 있는데 오른쪽 일본 구역에서는 아직까지 장사를 하고 있는 일본인들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다만 현대 건축물에 일본식 모양을 내서 일본풍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 전부 입니다.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일본 사람은 없지만 오래전에 지어 놓은 건물은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건물이 현재는 각종 전시장, 교육관, 아카이브 등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문화공간, 문화거리 등으로 쓰이고 있는데 이곳의 정확한 명칭은 "인천 아트 플랫폼"입니다.

다소 아쉬운 점이라면 이곳에 대한 별다른 정보가 없네요. 저 또한 차이나타운을 방문해서 둘러보다가 알게 되어서 어떤 전시를 하는지, 어떤 교육을 하는지는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구역 자체가 좀 더 발전하려면 이러한 문화 공간이 더욱 홍보가 되고, 많은 사람이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드림하이 야외 촬영으로 이름이 알려지게 생겼네요.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아트플렛폼

인천아트플렛폼 약도 - 홈페이지

- 인천아트플랫폼 홈페이지

PS. 얼마전에 알게 된 사실인데 이곳이 드림하이 기린예고 야외 촬영장이라고 하네요. 후훗..


HTTP://REDTOP.TISTORY.COM   ⓒ 더공  

---------------- 한분 한분의 추천이 큰 힘이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