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ravel2010. 6. 1. 23:10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산림욕장 (제2만남의 광장) → 장수약수터 → 잣나무숲 → 순환지점 → 슬기봉 → 칼바위 → 하산.

수리산은 군 부대가 있어서 제대로 된 등산 안내지도 나오질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도 떠도는 몇몇 지도도 조악하기 그지없고, 실제 등산로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안양9동에서 병목안시민공원을 끼고 큰 길로 쭉~ 올라가다보면 군부대 앞에서 왼쪽 산림욕장으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보통은 병목안시민공원쪽으로 올라가는 코스가 버스 정류장하고 가깝기 때문에 많이 찾지만 실제로 여유롭게 산행을 하실 요량이라면 산림욕장코스가 가장 좋습니다.

살짝 올라가면 바로 이런 운동 기구가 있는 곳이 나옵니다. 앉아서 쉴 수 있는 의자도 있고 이래저래 좋습니다. 다만 운동 기구는 근력을 이용하는 것이 전부라서 실제 이용하시는 분은 거의 없는 듯 보였습니다. 몇번을 봐도 운동하시는 분을 한번도 못봤습니다. ^^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장수약수터 ⓒ 더공

조금 더 올라가면 이런 약수터가 있는 곳이 나옵니다. 약수터 이름은 <장수약수터>입니다. 여기서 쉬셔도 좋고 도시락을 드셔도 좋습니다. 쓰레기만 잘 챙겨 오시면 됩니다. 물은.. 싸가신 생수를 드세요.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장수약수터 ⓒ 더공

약수터에서의 남은 거리 입니다. 거리를 보면 상당히 먼 거리처럼 보여지겠지만 실제로 절반 이상이 오솔길 코스입니다. 태을봉쪽으로 해서 제1만남의 광장쪽으로 가도 되지만 오늘은 슬기봉 쪽으로 올라갈 겁니다. 그냥 슬~슬~ 걷다보면 다음 분기점이 나옵니다. 태을봉, 제1만남의광장, 순환지점이 있는 화살표 표시대로 가 봅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잣나무 숲 ⓒ 더공

약수터에서 조금 더 가니 <잣나무 숲>이 나옵니다. 여기 진짜 좋습니다. 오솔길 사이로 하늘을 뒤덮은 잣나무 숲이 나타납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잣나무숲 ⓒ 더공

잣나무가 한동안 이어집니다. 이런게 진짜 산림욕 아니겠습니까~ 나무도 좋고,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아서 정말 조용한 등산로 겸 산림욕장입니다. ^^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잣나무 숲을 지나면 이번에는 이런 오솔길이 나옵니다. 산 뒷편이라 약간 눅눅한 산 공기가 느껴집니다. 만약 비가 온 날씨라면 진흙이 살짝 묻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리거나 기상이 안 좋은 날은 등산은 피하시는게 좋겠죠?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오솔길 끝에는 이런 바위가 보입니다. 여기서 바위를 끼고 위로 올라가면 됩니다. 그럼 슬기봉과 태을봉 사이로 쏙 나옵니다. 이 부분에서 능선까지 20여미터 정도 됩니다. 즉, 오솔길만 따라서 슬슬 올라왔는데 능선으로 바로 올라온거죠.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능선 바위 ⓒ 더공

능선에 있는 바위입니다. 이 바위를 향해 길을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능선 ⓒ 더공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능선 ⓒ 더공

수리산은 능선이 아주 편합니다. 능선에 별다른 장애가 없이 그냥 이렇게 오솔길처럼 되어 있습니다. 올라올 때 살짝 땀을 흘렸다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걸으실 수 있습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사진을 클릭 하시면 와이드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더공

수리산의 웅장한 모습을 보고 계십니다. 멀리 보이는 산이 태을봉입니다. 앞에 있는 봉우리 부근은 칼바위 등등이 있는 곳입니다. 봉우리 이름이 있을 듯 싶지만 봉우리 이름은 없습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안쪽 모습 ⓒ 더공

슬기봉쪽에서 바라본 수리산의 안쪽 모습입니다. 저 멀리 살짝 보이는 도로는 외곽순환도로 입니다. 오른쪽으로 가면 평촌, 왼쪽으로 가면 인천, 부천, 일산 쪽으로 가게 됩니다. 지금 보이는 부분이 시야가 굉장히 좋습니다. 만약 도시락을 싸가지고 오셨다면 슬기봉 정상 가기전에 탁 트인 이곳에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슬기봉 정상 ⓒ 더공

슬기봉(거룡봉)입니다. 풍수학적으로 큰 용이 내려오는 곳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슬기봉 정상 ⓒ 더공

슬기봉에서 바라본 군포시내입니다. 안개가 끼어서 시야가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왠지 분위기가 짱 입니다. 군부대쪽으로 가지 않고 온 길을 거술러 다시 태을봉 쪽으로 옮깁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밧줄바위 ⓒ 더공

수리산 밧줄바위 입니다. 위험한 구간은 아니지만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밧줄을 설치해 놨더군요. 폭이 조금 좁고 2미터 되는 곳이라 그냥 맨손으로 잡고 올라가도 되는 바위입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밧줄바위 수리 2-1 ⓒ 더공

밧줄바위라는 안내판을 끼고 좀 더 태을봉 쪽으로 갑니다. 만약 산에서 사고를 당했다고 한다면 신고는 "수리 2-1. 밧줄바위에서 어느쪽(태을봉 or 슬기봉) 으로 몇분 거리" 이렇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사진을 클릭 하시면 와이드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더공

수리산 안쪽 조망을 보기에는 실제 태을봉 보다는 여기 칼바위와 밧줄바위 부근이 가장 좋더군요. 실제로 보시면 산세가 아주 좋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시야각은 야 150도 정도 됩니다.  세장의 사진을 붙였습니다.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밧줄바위 ⓒ 더공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경기 안양 수리산 산림욕장

수리산 칼바위

칼바위의 모습입니다. 안타깝게도 딱 이 사진을 찍는 순간 밧데리가 뿅~~~~
그래도 칼바위까지 찍었으니 성공. 이제 하산 하면 됩니다. 그냥 올라온 길로 그대로 내려가면 됩니다. 칼바위 뒤쪽으로 멀리 보이는 잣나무숲이 보입니다. 총 산행시간 2시간30분. 간단하죠? 가볍게 올라갔다가 가볍게 하산하면 됩니다.

이 코스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산을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는 시간보다는 병목안에서 군부대 앞 제2만남의광장 까지 가는 시간이 더욱 많이 걸린다는거죠. 병목안시민공원에서 산림욕장까지 거리는 약 3km정도의 거리입니다. 마을버스나 대중교통 수단이 없어요. 걷기가 힘드신 분들은 큰길을 따라 슬슬 걸으시다가 승용차가 오면 손을 번쩍 드세요. ^^



Posted by 더공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 딱 제가 찾는 산이에요!
    등산화 산지 벌써 한달이 넘었는데 아직 개시도 못하고...;;
    안양이면 가까울 듯 싶은데 교통편 찾아보고 한번 다녀와야겠습니다~
    산행만으로 힘드실텐데 사진으리 길 소개까지 완전 감사합니다^^

    2010.05.17 01: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차량이 있으시다면 이코스 추천해 드려요.
      군포쪽에서 올라가면 길은 편하지만 항상 도심을 바라보면
      서 올라가야 되는 단점이 있지요. 반면에 산림욕장 쪽에
      서 올라가면 슬슬~ 산책하듯이 올라가실 수 있어요.

      태을봉까지 안가고 슬기봉까지만 갔다오시면 충분할거에요.

      2010.05.17 01:28 신고 [ ADDR : EDIT/ DEL ]
  2. 진선

    안녕하세요
    좋은글, 멋진사진, 알찬 포스팅으로 기억속에 남게하는군요
    좋은글과 사진은 서로 공유하면 참 좋은 일이죠
    감사합니다.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저희 카페도 가입해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하구
    좋은 포스팅은 서로 공유했으면 합니다
    daum검색창에 신정산악동호회 이며
    제가 카페지기 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2015.02.14 23:3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