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Travel

삼각지역에서 만난 가수 배호

by 더공 2011. 1. 19.
삼각지역 배호 더공
삼각지역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관할 기관 서울메트로
소재지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1가 293
개업일 : 1985년 10월 18일
역 번호 : 428
승강장 구조 : 2면 2선
서울 지하철 : 4호선

삼각지역(三角地驛)은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서울 지하철 6호선의 환승역이다. 유래는 본래 인근에 위치했던 삼각지 고가도로로, 1967년에 개통되었으나 이후 1990년대에 접어들어 추진된 6호선 공사로 인해 지반이 침하될 것을 우려하여 1994년 7월 9일 자정을 기해 철거되었다. 가수 배호의 대표곡인 "돌아가는 삼각지"는 삼각지 고가도로를 소재로 하고 있다.

전쟁기념관에 가기 위해 잠시 둘러본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입니다. 평소에는 그냥 지나치다가 겸사겸사 돌아 봤습니다. 요즘 새로운 지하철 역은 상당히 시설이 좋은데 삼각지 역은 1985년 이후로 별다른 변화가 없는 듯 합니다.

삼각지역 배호 더공
삼각지역 1번 출구쪽으로 가다보면 배호의 동상과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처음 딱 보는 순간 "아.. 돌아가는 삼각지 가수인가?"라는 생각을 했는데 예상이 딱 맞았습니다. 시골태생이다 보니 어른들의 노랫소리로 하루 종일 듣던 노래였습니다. 하루종일 듣는 노래가, 주현미의 쌍쌍파티나 나훈아 아저씨의 살구꽃이 필 ~때면 돌아 온다던~ 이런 노래였으니 제 어린 시절의 노래는 동요 아니면 트로트 뽕짝이었습니다.

삼각지 로터리에~ 궂은 비는 오는데~~~~~ 이런 노랫 가사가 술술 나오는 것을 보면 저도 슬슬 노땅이 되어가는가 봅니다. 더불어.. 어렸을 때 기억력이 좋을 때, 많은 노래와 외국 곡을 들어야 한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삼각지로터리는 1967년 12월 건설. 당시 배로가 부른 노래 "돌아가는 삼각지"가 크게 히트 치면서 알려지게 되었으며, 이 노래의 가사는 입체교차로가 생기기 전 1966년에 작사, 연인을 만나러 왔다가 만나지 못하고 돌아간다는 애절한 가사의 곡으로 돌아가는 로터리 준공과 더불어 우리의 기억에 남게 되었으며, 삼각지로터리는 27년 전 주요 교통 시설로 이용되었으나, 교통체증과 지하철 개통 및 구조물 노후로 1994년 11월 철거의 비운을 맞아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이곳은 배호팬과 삼각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뜻을 모아 만든 공간으로 배호의 노래가 흐르고 추억 사진 촬영이 가능하게 꾸몄습니다. 고객님들의 뜻 깊은 휴식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 배호기념사업회. 삼각지역 -
삼각지역 배호 더공
이렇게 배호 동상과 같이 앉아 사진 촬영도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주변에는 작은 나무 의자가 있어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추워서 앉아서 쉬기는 다소 무리가 있더군요. 벽에는 "삼각지 로터리"의 예전 모습과 배호의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붙어 있습니다.
삼각지역 배호 더공



삼각지역 배호 더공
2011년 현재 삼각지 로터리 사진입니다. 아랫 사진과 비교해 보면 고가도로가 철거되고, 그냥 일반 도로만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낮은 건물만 있던 곳에 높은 건물이 줄줄이 들어서 있는 것을 보면 19년의 세월도 참 빠르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월은 나이만 먹는 것이 아니라 환경도 변하게 하네요.
삼각지역 배호 더공
사진의 출처를 알고 싶은데 사진 출처가 명확하지 않네요. 어쨌든 철거되기 전 삼각지 로터리의 모습입니다. 로터리라고 해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저렇게 고가도로 모습으로 입체 교차로가 있었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지하철 6호선이 살짝 옆으로 지어졌다면 아직도 남아 있었을지 모르는 교차로였는데 말입니다. 교통체증이 많았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보니 상당히 멋진데요.

삼각지역 배호 더공

배호(裵湖, 1942년 4월 24일 ~ 1971년 11월 7일)는 대한민국의 가수이다. 본명은 배만금. 아명(兒名) : 배신웅

중국 산둥성에서 광복군이었던 배국민씨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가난에 시달리며 자랐고, 12인조 배호 밴드를 결성해 서울 낙원동 프린스 캬바레 등에서 이름을 날렸다. 1966년 신장염에 걸렸다가, 1967년 돌아가는 삼각지를 발표했다. 1971년 11월 7일 오후 8시 성북구 미아10동 자택으로 오는도중 앰블런스 차내에서 신장염 투병 중 타계했고 묘지는 경기도 양주시 신세계 공원묘지에 있다. - 다음 위키백과 -
- 배호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


- 돌아가는 삼각지 YouTube 보러가기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REDTOP.TISTORY.COM   ⓒ 더공  
전 포스팅에서 너무 과도하게 포스팅 한 관계로 오늘은 가볍게 서울 구경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